본문 바로가기

뉴스토픽

정부, '폭염 대책' 논의…현장 중심 대응체계 구축

정부, '폭염 대책' 논의…현장 중심 대응체계 구축


정부, '폭염 대책' 논의…현장 중심 대응체계 구축

인명 피해 및 국민 불편 최소화에 만전…"국민들 행동요령 지켜달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되며 무더위가 이어지고 있는 23일 경기도 수원시 한국전력공사 경기지역본부 전력관리처 계통운영센터 관계자들이 냉방기 사용 등으로 증가하고 있는 전력수급현황을 점검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정부가 다음달 중순까지 고온현상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는 기상 전망에 따라 추가적인 폭염 대책 마련에 나섰다.

정부는 연일 기록적인 폭염으로 인해 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노형욱 국무조정실 국무2차장 주재로 '폭염 관련 관계부처 회의'를 개최하고, 각 부처별 폭염 대응 현황과 향후 계획을 점검했다.

이날 회의에서 행정안전부는 폭염기간 중 지자체 일일 점검회의 개최 등을 통해 예방·피해 상황을 점검하는 등 현장 중심의 대응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또 관계 공무원이 폭염 현장 점검시 활용할 수 있는 점검표(체크리스트)를 마련해 폭염 대응 점검의 실효성을 확보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예비력 단계별 수급안정화 대책에 따라 안정적 전력공급에 만전을 기하고, 폭염 등으로 인한 주택 정전 사고시 복구 및 안전점검을 위한 24시간 긴급 출동 서비스도 차질없이 운영해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키로 했다.복건복지부는 독거노인·노숙인·쪽방주민 등 취약계층 보호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농림축산식품부·해양수산부는 가축·양식어류 폐사 방지를 위한 현장 컨설팅·지도 강화 등 소관분야 폭염 피해 발생 방지 노력을 지속키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기존 철도분야 폭염 대책에 추가해 아스팔트 융기 등 폭염으로 인한 도로 피해에 대해서도 관제센터를 통한 지속 모니터링 및 순찰 등을 강화키로 했다. 

정부는 이밖에도 온열질환자 119응급 출동 건수가 작년 동기 대비 약 3배 증가하는 등 온열질환자 발생이 급증함에 따라 행안부·문체부 등이 국민행동요령과 관련된 종합 홍보전략을 수립하기로 했다. 

노형욱 국무2차장은 "무엇보다 온열질환으로 인한 사망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계부처는 가용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선제적으로 대응해 달라"며 "국민들께서는 낮시간대 야외활동 자제, 충분한 수분 섭취, 무더위 쉼터 활용 등 행동요령을 지켜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원문: http://www.asiae.co.kr/news/view.htm?sec=eco3&idxno=2018072321224741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