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4차 산업혁명 개념 최초 도식화 발표

숙명여대 문형남 교수, 4 산업혁명 개념 최초 도식화… “미래부는 정보과학부로 명칭 변경주장

4 산업혁명 4 특징 그림으로 표현, ‘아이언맨 4’ 명명
그동안 4 산업혁명 제각각, 향후 쉽고 정확한 이해 가능

2017-06-14 13:14  숙명여자대학교 정책산업대학원  서울 뉴스와이어

 

 

 

문형남 교수가 처음으로 4 산업혁명 개념을 도식화하고 아이언맨 4라고 명명한 그림


4 산업혁명(이하 4 산업혁명) 글로벌 화두가 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여기저기서 많이 얘기되고 있다. 4 산업혁명은 우리나라에서 일자리 창출과 새로운 먹거리 발굴에도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정작 4 산업혁명을 제대로 정확하게 이해하는 사람은 많지 않았다.

문형남 숙명여대 정책산업대학원 IT융합비즈니스전공 주임교수(4 산업혁명 전략추진단 공동단장) 4 산업혁명의 개념을 최초로 도식화하여 14 발표했다.

또한 미래창조과하학부는 정보과학부로 명칭 변경해야 주장했으며, 이에 대해 ICT전문가들도 대다수 동의하고 있다.



문형남 교수는창조경제 진흥 관련 기능이 미래부에서 중소벤처기업부로 이관되고, 그간 미래부 부처명의 모호성 문제가 지속 제기된 가운데 창조경제 이관에도 불구하고 명칭 유지시 개편된 기능과 명칭 불일치 발생하므로 기존미래창조과학부명칭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동시에 개편된 기능을 명확하게 나타낼 있도록정보과학부 명칭을 변경해야 한다 주장했다.

이어 그는부처 명칭은 국민들과 국내외 이해관계자들이 이해하기 쉽고, 바뀌지 않고 오래 있는 명칭으로 하루 속히 변경돼야 한다 강조했다.

문형남 교수는 4 산업혁명의 4 특징을 도출하고 이를 그림으로 그리고, ‘아이언맨 4’ 명명하였다. 그동안 4 산업혁명에 대한 설명은 제각각이었고 장님 코끼리 만지기식으로 부분적으로 얘기하거나 틀리게 얘기하거나 어렵게 설명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제는 쉽고 정확한 이해가 가능해졌다.

많은 사람들이 4 산업혁명이 뭔지 정확하게 모르겠다고 하거나 구름 잡는 얘기만 한다고 하거나 개념이 보이지 않거나 손에 잡히지 않아서 없다고 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교수는 많은 생각 끝에 4 산업혁명을 눈에 쉽고 정확하게 있게 4 산업혁명 개념도를 그렸다고 한다. 이는 그가 2014 3월부터 3년반 동안 대학원과 학부에서 4 산업혁명 관련 과목을 개설하고 교육을 해온 결과이다.

그는 “4 산업혁명을 마디로 말하면 융합(기술의 융합, 사이버와 실세계의 융합) 또는 융합혁명이라고 설명한다. 이어 그는 “4 산업혁명을 하나의 몸으로 봤을 융합은 하나라고 있다. 다른 하나는 비즈니스 또는 비즈니스혁명이라고 있다. 4 산업혁명을 마디로 말하면 융합과 비즈니스 또는 융합혁명과 비즈니스혁명이라고 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비즈니스를 빼먹고 반쪽짜리 융합만 얘기하는 경우가 많다 말했다.

숙명여대 정책산업대학원 IT융합비즈니스전공은 유망 대학원으로 손꼽히고 있으며, 2014 3월부터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모바일, 핀테크, 인공지능 4 산업혁명 관련 내용을 가장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교육 연구하고 있다. 2017 9월에 입학할 남녀 신입생과 편입생을 7 4일부터 13일까지 추가 모집한다.

문형남 교수는 4 산업혁명의 상부구조는 융합혁명과 비즈니스혁명의 가지로 구성된다고 설명한다. 또한 4 산업혁명의 기반인 하부구조는 초지능성(super-intelligence, 인공지능) 초연결성(hyper-connectivity, 네트워크=5G) 가지로 구성된다고 있다고 한다. 이렇게 4 산업혁명의 기반으로서 인공지능과 5G 가지가 필수적인 요소인데 대다수가 인공지능만 강조하고, 5G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인공지능만 강조할 경우는 4 산업혁명은 절름발이가 되고 만다.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드론 등은 몸통에 해당된다고 설명한다. 머리는 4 산업혁명의 추진 방향이며, 가장 중요한 요소가 있다고 밝혔다.



문형남 교수는 4 산업혁명 4 구성 요소를 명확하고 쉽게 눈에 보이게 도식화했으며, 이를아이언맨 4(IRon Man 4)’라고 명명하고, 14 처음으로 공개했다.

영어권에서는 4 산업혁명(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약칭으로 4IR 또는 4th IR이라고 표기하는 경우가 많은 보고 힌트를 얻었다고 한다. 4 산업혁명이 진행되면 인간이 아이언맨 4처럼 변할 수도 있다는 얘기이다. 그는 그림을 보면 누구나 4 산업혁명을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아이언맨 4 영화는 아직 나오지 않았는데 올해 중에 나올 거라고 한다.



4
산업혁명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5G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런데 이동통신사와 기기 제조회사 관련 업계와 정부가 추진하는 것을 보면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시범 서비스 그리고 2020 세계 최초 상용 서비스가 과연 가능할지 많은 의구심이 든다고 한다.

그런데 전문가들 가운데도 조기 상용화가 가능하기보다는 불가능하다고 보는 시각이 많다. 정부와 관련 기업들은 의구심을 해소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융경제시사정보] - 평창올림픽 G-150에서 가을맞이 문화올림픽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금융경제시사정보] - KB국민은행 하반기 500명 채용

[금융경제시사정보] - 스마트 커넥티드 월드 2017 개최

[금융경제시사정보] -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 2.5%에서 2.9%로 0.4% 포인트 상향 조정

[금융경제시사정보] - 제4차 산업혁명의 신산업 플랫폼, 스마트시티 기술개발 동향과 사업전망 발간

[금융경제시사정보] - 골든서퍼가 선물에 대한 지식과 정보 공유의 장을 마련한다.

[일상생활] - 4차 산업혁명 개념 최초 도식화 발표

[일상생활] - 인공지능 AI 해카톤 대회 개최 : SK텔레콤과 인공지능 반도체업체 엔디비아